1-1.저축의 필요성

독자 여러분들께서는 저축이 우리 삶의 필수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선택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필자는 몇 가지 통계 자료를 통해 저축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된 직장 평균 퇴직 연령 49.3세 통계 자료)

 

2022년 통계청 조사 결과 주된 직장 평균 퇴직 연령은 49.3세이고, 평균 수명은 82.7세입니다.

26세쯤 취업한 경우 약 23년을 일할 수 있고, 이 때 모아둔 돈으로 남은 33년을 생활해야합니다.

하지만, 일한 기간보다 훨씬 긴 은퇴 기간을 돈 걱정없이 생활하는 것은 힘든일입니다.

 

(한국 실질 은퇴 연령 72.3세 통계 자료)

 

실제로 OECD에 따르면 한국의 실질 은퇴 연령은 평균 72.3세로 49.3세에 주된 직장에서 은퇴한 이후에도 저임금 일자리에서 23년을 더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평균 수명 82.7세 통계 자료)

 

 

심지어 72.3세 이후에도 저축한 돈이 없다면 한국 평균 수명인 82.7세까지 빈곤층으로 전락해 남은 생을 마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인 빈곤율 통계 자료)

 

실제로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43.4%입니다.

위 내용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도표 같습니다.

 

(도표1)

 

위 통계 내용을 보면, 독자 여러분들께서 현재 다니시는 주된 직장의 높은 급여는 결코 "현재" 만을 위한 돈이 아닙니다.

미래, 나의 노후를 위해 노후에 20 ~ 30년씩 일하지 않을 수 있게 하는 내 인생 전체를 위한 "예산" 입니다.

현재 받으시는 급여는 "현재"의 나뿐만 아니라 "미래"의 내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Recent posts